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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 모바일 앱에 Google Admob 배너 광고를 붙일 때는 가이드를 준수해야 한다.
- 모바일 앱 사용자가 배너 광고를 의도치 않게 클릭하는 것은 부정 클릭이다.
- 모바일 앱 사용자가 부정 클릭을 하지 않도록 화면을 구성해야 한다.
모바일 앱에 배너 광고 달기
Google Admob에 가입한 후,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만든 모바일 앱에 배너 광고를 추가했다. 화면의 어느 위치에서 보여야 효과가 클까 생각하며 이리 저리 위치를 잡아보다가, 배너 광고 가이드라인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읽어보니 앱 사용자의 의도치 않은 클릭이 발생하지 않도록 화면을 구성하라는 이야기다. 고민할 필요가 없구나. 단순하게 맨 위나, 맨 밑에 본문과 적당히 거리 띄워서 광고 배너를 넣는게 속 편하겠다.
배너 광고를 달 때 꼼수 금지
어떻게 해야 부정 클릭을 유발하는 화면 구성이 될까? 가이드라인에서 이야기 하는 권장되지 않는 배너 광고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클릭이 자주 발생하는 요소 근처, 또는 사이에 배너 광고를 배치한다.
- 앱 화면 위에 배너 광고를 배치한다.
- 광고와 앱 콘텐츠는 명확히 구분할 수 없도록 화면을 구성한다.
예를 들면 자주 눌러야 하는 버튼과 붙여 놓거나, 다른 콘텐츠 위에 올리거나, 클릭하지 않으면 다음 페이지로 이동하지 못하는 경우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구글은 이것을 어떻게 감지할까?
전세계에서 하루에도 수많은 앱들이 새로 출시되거나, 업데이트 될 텐데 Google Admob은 이것을 어떻게 감지할까? 먼저 앱을 제출하면 소스에서 배너 광고 위치의 적정 여부를 한 번 걸러내겠지. 그리고 운영 중에 부정 클릭이 의심되는 앱도 쏙쏙 뽑아내야 할 거고, 그걸 회피하려는 수많은 꼼수들도 난무할 것 같다. 구글은 그 많은 앱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가지고 부정 클릭을 특정할 수 있을까? 쉽게 그림이 그려지지 않는다. 구글은 역시 구글이다.